대학원
home 학과안내 > 교육과정 > 대학원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석사전공가상현실 특론(GC0006)330330
석사전공고급자료구조(GC0031)330330
석사전공디지털 레토딩 특론(GC0008)330330
석사전공디지털방송특론(GC0027)330330
석사전공디지털영상처리특론(GC0026)330330
석사전공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특론(GC0011)330330
석사전공멀티미디어시스템응용(GC0028)330330
석사전공멀티미디어신기술(GC0013)330330
석사전공멀티미디어통신응용(GC0024)330330
석사전공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특론(GC0014)330330
석사전공모바일컴퓨팅특론(GC0030)330330
석사전공알고리즘설계및분석(GC0029)330330
석사전공웹구축 특론(GC0016)330330
석사전공웹기술특론(GC0025)330330
석사전공인턴1(GC0023)909909
석사전공임베디드시스템특론(GC0032)330330
석사전공자연언어처리(GC0018)330330
석사전공컴퓨터 네트워크(GC0020)330330
석사전공컴퓨터애니메이션 특론(GC0021)330330
석사논문논문지도(GC0007)202202
석사공통멀티미디어 시스템(GC0001)330330
석사공통소프트웨어공학(GC0003)330330
석사공통컴퓨터그래픽스특론(GC0004)330330
석사공통콘텐츠 기획 및 설계(GC0005)33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가상현실 특론(GC0006)
가상현실의 기본 개념, 정의, 종류(몰입형, 탁상형, 증강 현실 등), VRML 브라우저, 렌더링 시스템, VRML과 다른 미디어와의 비교 등을 다룬다.
디지털 레토딩 특론(GC0008)
디지털 사운드의 기본 개념, 제작과정, 압축, 사운드 편집, 레코딩 방법 등에 관해 다룬다.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특론(GC0011)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의 설계, 구성, 종류, 특성, 요구 사항, 모델링, 프로그래밍 등에 관해 다룬다.
멀티미디어신기술(GC0013)
현 시대의 멀티미디어 신기술 중에서 이슈가 되는 토픽을 선정하여 정의, 배경, 구현 기법, 응용 분야 등에 관해 다룬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특론(GC0014)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언어 등을 기반으로 각 미디어를 가공, 통합하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작성법을 다룬다.
웹구축 특론(GC0016)
웹 구축에 필요한 각종 저작도구, 프로그래밍 기술, DB 연동, UI 제작법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다룬다.
자연언어처리(GC0018)
자연언어처리를 위한 형태소 분석, 신택스, 시맨틱,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렉시콘 구성법 등에 대해 다룬다.
컴퓨터 네트워크(GC0020)
OSI, LAN, 교환기술, 패킷통신, ISDN, 인터넷, Security, EDI, GPS, Network 관리, 트래픽 등에 관해 다룬다.
컴퓨터애니메이션 특론(GC0021)
2D, 3D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원리, 제작 과정, 분류 및 제작 기법, 최신 동향 등에 관해 다룬다.
멀티미디어 시스템(GC0001)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여러 미디어의 특성 및 처리,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발 과정(프로그래밍 및 저작) 및 디자인 등에 관한 개념을 다룬다.
소프트웨어공학(GC0003)
소프트웨어 개발의 각 단계에 대한 기획, 정의, 개발 모형, 특성, 개발 방법론, 벤치마킹 방법 등을 다룬다.
컴퓨터그래픽스특론(GC0004)
점, 선, 다면체를 기반으로 한 3차원 그래픽에 관한 이해, 영상에 관한 이론 및 응용을 다룬다.
콘텐츠 기획 및 설계(GC0005)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을 위한 기획 및 설계의 방법론, 정의, 단계, 고려 사항, 콘텐츠 제휴 방법론, 콘텐츠 저작권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