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발전계획
home 학과안내 > 학과발전계획

Ⅰ. 개요 및 배경

멀티미디어 산업은 21세기 지식사회의 대표적인 지식집약형 산업 분야로서 미래의 핵심 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차세대 국가 기간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산업분야가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서 경쟁력 있는 산업 영역으로 자리잡기위해서는 우수한 전문 인력양성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최근 들어 멀티미디어 관련 분야의 산업화가 본격화되고 산업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관련분야에 종사할 인력의 체계적인 양성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본 대학은 경북 유일의 국립대학으로서 지역 사회의 IT 및 CT 기술을 선도해야 할 위치에 있다. 그리고 안동지역은 전통문화 유산이 풍부한 한국 유교문화의 본 고장으로서 국학진흥원을 중심으로 경북 북부 지역의 각종 문화콘텐츠와 하회 탈춤 등의 문화 예술을 바탕으로 한 문화콘텐츠산업이 최적의 산업으로 평가 되고 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공학기술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콘텐츠(문화콘텐츠 포함)특성화는 우리 대학의 중ㆍ장기 발전계획과 부합되는 사업으로 성공적인 사업 수행이 이루어질 경우, 우리 대학이 추진해온 경북 북부 지역의 국내 모델대학으로 정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전공의 발전 기본방향은 다음과 같다. 21세기 뉴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이미지 창출을 주도할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산업 환경과 사회 및 업무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콘텐츠 인재양성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교육시스템을 창출하고자 한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콘텐츠 핵심 인재양성에 있어 특히 멀티미디어공학전공 Career Path 프로그램은 사업리더 및 기술리더 그리고 창작리더의 양성에 바탕이 되는 핵심프로그램이다.

2. 발전 계획 수립 및 현황 분석

본 학과의 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국내외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각종 사회지표 등을 조사한다. 디지털 콘텐츠 및 멀티미디어 분야는 정부에서 수립한 종합적인 발전전략 중에서 ⌜10대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경상북도 성장 동력 산업⋅품목으로도 선정된바 있다. 둘째로, 공학교육인증(ABEEK)을 받을 수 있는 인력 양성을 위하여, 공학교육 인증 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셋째로,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기업체 등에 설문 조사를 시행하여 교육 수요자 및 사회적 요구를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수 및 산업체 인사들로 구성된 프로그램위원회, 교육과정위원회, 교육평가위원회, 산학협력위원회에서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현행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발전 계획을 수립하였다.

3. 기대효과

 

대학 발전에의 기여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직업 교육 - 교과 과정에 산업체의 요구 적극적으로 반영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ABEEK KEC2005)에 의한 국제수준의 인력양성
- 목표지향적인 산학 연계교육 운영
- 취업률의 획기적인 향상
- 졸업자의 재교육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의 발돋움 - 교육 만족도의 개선 - 창의적 학습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코스웨어 구축

지방대학 경쟁력 강화

타 대학의 디지털 콘텐츠 교육 및 특성화에 선도적인 역할
관련 교육과정의 공동 개발 및 정보 교환으로 지역 대학의 발전에 기여
지역 중소기업 및 고등학교에 실습실 및 장비 개방
- 대학의 대외 경쟁력 강화 및 이미지 향상에 기여

지역혁신 및 지역발전에의 기여

지방 혁신 및 분권으로의 선도적 역할 담당
- 지역의 인재 육성을 통해 지방발전에 기여
- 고용할당제를 통한 지방인재의 고용기회 확충
- 국토균형발전에 의한 지역산업체 지원
평생학습 기반 확장
- 지역주민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
- 지역 소재 국립대학으로서의 충실한 역할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