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인증 > 교육목표
교육목표
교육목표
우리대학교는 민주주의 이념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하고 성실하며 창조적인 인재양성을 추구한다.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하고 정치한 응용방법을 연구.개선함과 동시에 사회 각 전문분야에 필요한 지도자적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사회와 인류발전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1) 폭넓은 교양과 도덕성을 갖춘 민주시민 양성
(2) 창의적인 능력과 성실한 태도를 지닌 인재 양성
(3)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 양성
(4) 전통문화를 이해.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 양성
(5) 국제감각과 외국어 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
(6) 정보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7) 지역사회와 국가에 대한 봉사정신이 투철한 인재양성

안동대학교 공과대학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창의적 사고와 능동적인 젊은이들이 엔지니어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문과 실습의 장이다.
안동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 목표는 합리적이며실사구시(實事球視) 정신에 기초한 공학교육을 통하여 '산업과 사회의 지도자'를 육성하는데 있다.
고도의 기술을 창안해 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엔지니어, 그리고 사회와 국가의 복합적 문제를 공학적 사고방식으로 풀어 낼 수 있는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 교육 방향을 설정한다.

(1) 지성과 교양을 갖춘 자유민주시민을 양성한다.
(2) 이론 및 실험, 실습을 겸비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3) 현대 산업현장의 수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한다.
(4) 지역 산업체의 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

컴퓨터분야의 총아로 급부상한 멀티미디어공학은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예술분야(미술, 음악, 사진)등에 관한 이론, 원리 및 응용 기술을 갖추고, 지식 사회, 정보화 사회를 능동적으로 이끌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멀티미디어공학과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인 특성을 습득하고 미디어를 통합,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산업계의 요구수준에 부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안동대학교 및 공과대학교 교육목표에 부합하며, 수요 지향적 교욱달성을 위하여 산업체와 졸업생,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설정하였다. 또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성과와 교과 과정을 포함한 교육과정 수립 및 지속적인 평가시스템을 운영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다음은 멀티미디어공학과의 교육목표이다.

(1)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수학과 기초과학에 대한 지식 배양
(2) 멀티미디어의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적인 특성에 대한 이론 및 응용 지식을 이해하고 할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
(3) 문제 해결 능력과 새로운 시스템 설계 및 개발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력 양성
(4) 세계화 시대에 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기본 소양, 도덕성을 겸비한 인력 양성